주관적자료 “머리가 주먹으로 맞은 것처럼 아프다.” “누군가 나를 헤칠 것 같아 밤이 무섭다.” “임00님과 지00님이 꼭 나를 헤칠 것만 같다.” “눈이 감기고 몸에 힘이 없다.” “오후엔 오른쪽이 아프더니 밤새 왼쪽이 아파서 한숨도 못잤었요.” “불안하면 머리 아픈게 더 심해져요” “낮에는 증명할 사람이 있지만 밤에는 그 렇지 못해 불안하다. 그래서 잠들기가 어렵다” “어제 간식을 줬는데 마OO님은 약간 먹었는데 지OO님은 먹지 않았다. 아무래도 불안하다. 또 머리가 아프려한다” |
객관적 자료 1.새벽4시반에 일어나 간호사실로 찾아와 두통을 호소함. 2.새벽에 2~3번 깨어 간호사실 앞을 서성 임. 3.마00님과 지00님을 피해다님. 4.피곤하다는 표현을 자주함. 5.수면형태: 선잠을 자다가 깨어나 B-ZPD에 의해 다시 잠듬. 6.두통의 원인을 불안으로 보고 있고 약에 의해 진정되고 있다고 함. 7.밤에는 자신을 보호해주는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여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고 복도를 계속 서성임 8.다른 환자분에 대한 강한 두려움을 표현하며 두통이 시작함을 알림. |
불안 및 두통과 관련된 수면장애 |
장기목표 1.2주 이내에 불안 및 두통 증상이 감소하여, 환자가 최소 6시간 이상의 연속 수면을 유지하며 수면의 질이 향상된다. 2.1달 이내에 환자가 이완 기법과 수면 위생 지식을 습득하여, 불안 및 두통으로 인한 수면장애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다. |
단기목표 1.24시간 이내에 환자가 간호사의 정기적 돌봄과 친절한 의사소통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경험한다. 2.48시간 이내에 환자의 두통 강도가 0–10 척도에서 현재 7 이상에서 4 이하로 감소한다. 3.48시간 이내에 환자가 1회 이상의 깊은 수면(연속 수면 시간 증가)을 경험하여 수면 주기의 안정성을 보인다. 4.72시간 이내에 환자가 간호사와의 면담을 통해 자신의 불안과 두통 발생 원인을 명확히 인식하고, 대처 방안을 확인한다. 5.72시간 이내에 환자가 심호흡, 점진적 근육 이완 등의 이완 기법을 시연 및 실천하여 불안 증상을 일부 완화한다. |
진단적 계획 1.통증 척도, 불안 척도, 수면 일지를 활용하여 두통, 불안, 수면 패턴을 주기적으로 평가한다. 2.환자의 수면 환경(조명, 소음, 온도 등)을 점검하여 불면 및 불안 유발 요인을 파악한다. 3.개별 면담 및 표준화된 불안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환자의 불안 수준 및 심리 상태를 평가한다. |
치료적 계획 4.병실 내 조명, 소음, 온도 등을 조절하여 편안한 수면 환경을 마련하고, 간호사가 주기적으로 환자에게 인사 및 돌봄을 제공하여 "내가 함께 있다"는 안전감을 부여한다. 5.심호흡, 점진적 근육 이완, 간단한 명상 기법을 시범 보이고 지도하여 환자가 불안과 두통을 완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6.처방된 항불안제 및 진통제 투여 후 환자의 반응과 부작용을 지속적으로 관찰하며, 필요 시 의사와 협력하여 약물 용량 조절을 논의한다. 7.정기적인 면담을 통해 환자의 불안감과 두통에 대해 경청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
교육적 계획 8.정기적인 면담을 통해 환자의 불안감과 두통에 대해 경청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며 정서적 안정을 돕는다. 9.불안과 두통 발생 시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이완 기법(심호흡, 근육 이완 등) 및 스트레스 관리 방법에 대해 교육하여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
간호수행 | 이론적근거 |
1.환자의 두통, 불안 및 수면 패턴을 통증 척도와 불안 척도, 그리고 수면일지를 활용하여 주기적으로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문서화하여 증상의 변화 추이를 파악하였다. | 간호과정에서 환자의 증상 및 상태를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간호중재의 기초로서 간호 진단 모형에 근거하여 환자의 통증, 불안, 수면 상태를 정량적 도구로 평가함으로써 증상 경과와 중재 효과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
2.환자의 수면 환경을 조절하기 위해 병실 내 조명, 소음, 온도 등 불면 및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을 세밀하게 평가하였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하였다. | 수면 위생 개선 및 불면 장애 관리에 있어, 환자가 위치한 환경(조명, 소음, 온도 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
3.환자와의 개별 면담 및 표준화된 불안 평가 도구를 사용하여 불안 수준과 심리 상태를 평가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간호중재 계획 수립에 반영하였다. | 환자의 불안 수준과 심리 상태는 불면 및 두통과 직결되므로, 개별 면담과 표준화된 불안 평가 도구를 통한 평가가 필요하다. |
4.환자에게 안정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병실의 조명을 조절하고, 소음과 불필요한 자극을 최소화하여 편안한 수면 환경을 마련하였으며, 간호사가 정기적으로 환자에게 다가가 돌봄과 인사를 건네며 “내가 함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였다. |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이 환자의 불안과 수면 장애를 개선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5.환자가 심호흡과 점진적 근육 이완, 그리고 간단한 명상 기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시범을 보이고 지도하였으며, 이를 반복 연습하도록 격려하여 불안과 두통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었다. | 이완 기법(심호흡, 점진적 근육 이완 등)이 불안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임을 입증하였다. 환자에게 이러한 기법을 교육함으로써 스스로 증상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6.처방된 항불안제와 진통제를 투여한 후, 환자의 증상 개선 및 부작용 여부를 면밀하게 모니터링하였고, 약물 효과에 따라 의사와 협의하여 용량 조절 여부를 논의하였다. | 약물의 효과 및 부작용 모니터링은 안전한 약물 관리 및 치료 효과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간호 실무에서 강조되는 부분이다. |
7.정기적인 개별 면담을 통해 환자의 불안과 두통에 대해 경청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환자가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 정기적 면담을 통해 환자의 불안과 두통에 대해 경청하고 정서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간호 중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8.환자에게 규칙적인 취침 및 기상 시간을 유지할 것을 권장하고, 취침 전 이완 활동 카페인 섭취 제한, 전자기기 사용 자제 등의 수면 위생 수칙을 상세하게 설명하였다. | 규칙적인 취침 및 기상 시간, 취침 전 이완 활동, 카페인 및 전자기기 사용 제한 등의 실천은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데 필수적이다. |
9.불안과 두통이 심화될 때 스스로 심호흡과 근육 이완 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을 교육하였으며, 반복 연습을 통해 자기 관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 자가관리 교육은 환자가 자신의 건강 상태를 스스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간호 전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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