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관적자료 1. "수술이 잘 될지 걱정돼요." 2. "마취가 무섭고 깨어날지 못할까 봐 두려워요." 3. "수술 후 회복이 얼마나 걸릴까요? 빨리 낫겠죠?" |
객관적 자료 1. 불안으로 인해 교감신경계가 활성화되어 빈맥 관찰됨. 2. 스트레스 반응으로 인해 혈압이 일시적으로 높게 측정됨. 3. 빠르고 얕은 호흡(과호흡) 또는 불규칙한 호흡이 관찰됨. 4. 어깨, 목, 얼굴 등 특정 부위의 근육이 경직되거나 떨리는 모습 보임. 5. 손바닥, 이마 등에서 땀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나는 상태. 6.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거나 자주 깨는 등의 수면 문제 호소함. 7. 불안으로 인해 음식 섭취량이 줄어듬. 8. 침대에서 계속 움직이거나 다리를 떨고, 안정되지 못하는 행동 관찰됨. |
수술과 관련된 불안 불안 : 실질적이거나 인식된 위협에 대한 모호한 불편감이나 두려움으로, 자율신경계 반응을 동반하는 것이다. |
장기목표 1.대상자는 수술 당일까지 불안을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2.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긍정적인 태도로 수술 후 회복 계획에 참여한다. |
단기목표 1.대상자는 1일 이내 자신의 불안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2.대상자는 1일 이내 심호흡 또는 이완 기법을 1회 이상 시도한다. 3.대상자는 1일 이내 의료진와의 대화를 통해 안도감을 느꼈다고 표현한다. 4.대상자는 수술 전날 수술 절차와 마취 과정에 대해 질문하고 이해했다고 표현한다. 5.대상자는 수술 전날 저녁까지 의료진의 전문성을 신뢰한다고 말한다. |
진단적 계획 |
1.수술 전 24시간 이내에 대상자의 불안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간단한 질문이나 불안 척도를 사용하여 사정한다. |
2.수술 전 24시간 이내에 대상자와 면담을 통해 불안의 구체적인 원인을 사정한다. |
3.대상자의 활력징후를 측정하여 불안의 신체적 영향을 사정한다. |
4.수술 전 6시간 이내 대상자가 보이는 언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여 불안 상태를 지속적으로 평가한다. |
치료적 계획 |
5.대상자에게 심호흡, 명상, 근육 이완법 등 간단한 이완 기법을 시범 보이며 따라하도록 한다. |
6.대상자에게 조용하고 안정된 환경을 조성하여 긴장을 완화할 수 있도록 한다. |
7.대상자를 대할 때 안정적인 말투와 차분하고 침착한 태도를 유지한다 |
8.대화를 통해 공감과 지지를 표현하며, 대상자에게 확신을 심어준다. |
교육적 계획 |
9.대상자에게 수술 후 회복 과정 및 자가 관리 방법을 교육한다. |
10.대상자에게 수술 과정 및 마취 절차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
간호중재 및 이론적근거 |
1.대상자에게 "현재 수술에 대해 얼마나 불안하신가요?"와 같은 간단한 질문을 하고, 시각적 아날로그 척도(Visual Analogue Scale, VAS)를 사용하여 불안 수준을 0점(전혀 불안하지 않음)에서 10점(매우 불안함)으로 평가하였다. 이론적근거 : 불안 척도는 대상자의 주관적인 불안 정도를 객관적으로 수치화하여 간호사가 개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적절한 중재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돕는다. |
2. 대상자와 면담을 통해 "수술과 관련해 어떤 점이 가장 걱정되시나요?"라고 질문하며, 마취, 회복, 통증 등 구체적인 불안 요인을 파악하였다. 이론적근거 : 면담은 대상자의 개인적인 경험과 감정을 탐색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맞춤형 간호중재를 계획할 수 있게 한다. |
3. 혈압, 심박수, 호흡수 등을 측정하였으며, 심박수와 혈압이 정상 범위를 초과하여 교감신경계 활성화로 인한 신체적 반응임을 확인하였다. 이론적근거 : 불안은 교감신경계를 자극하여 심박수 증가, 혈압 상승, 호흡수 증가와 같은 생리적 반응을 유발한다. 활력징후 측정은 이러한 신체 반응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 필수적이다. |
4. 대상자가 반복적으로 질문하거나 안절부절못하며 손을 떨고 있는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였고, 이를 기록하며 지속적으로 상태를 모니터링하였다. 이론적근거 : 어적 및 비언어적 행동은 대상자의 내면 상태를 반영하는 중요한 지표로, 지속적인 관찰은 불안의 진행 상황과 중재 효과를 평가하는 데 필수적이다. |
5. 수술 전 환자에게 심호흡 기법을 시범 보이며, "깊게 숨을 들이마시고 천천히 내쉬는 것을 반복하세요"라고 설명하였다. 대상자가 직접 따라 하도록 지도하며, 5분 동안 심호흡을 시행하였다. 이론적근거 : 심호흡은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하여 교감신경계의 과도한 반응을 억제하고, 불안을 완화하며 신체적 긴장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
6. 병실의 조명을 은은하게 조정하고, 소음을 최소화하였으며, 대상자가 선호하는 잔잔한 음악을 재생하여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였다. 이론적 근거 : 환경적 요인은 불안 수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조용하고 안정적인 환경은 스트레스 반응을 감소시키고 대상자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한다. |
7. 대상자와 대화할 때 안정적이고 차분한 말투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모든 과정이 안전하게 진행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침착한 태도로 환자의 불안을 경청하고 공감하였다. 이론적근거 : 의료진의 차분하고 안정적인 태도는 대상자에게 신뢰감을 주고, 불안을 완화하며 심리적 안정을 유도한다. 이는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
8. 대상자와 대화를 나누며 "수술 팀은 매우 숙련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라고 말하며 정서적으로 지지하였다. 대상자의 걱정을 경청하고 공감의 태도를 보였다. 이론적근거 : 정서적 지지는 대상자와 의료진 간 신뢰를 형성하며, 불안을 완화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9. 수술 과정과 마취 절차를 그림 자료를 활용하여 설명하였고, "수술 중 어떤 단계로 진행되는지와 마취 후 깨어나는 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하였다. 대상자의 질문에 대해 명확히 답변하며 이해도를 확인하였다. 이론적근거 : 충분한 정보 제공은 대상자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통제감을 높여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
10. 수술 후 예상되는 통증 관리 방법(예: 처방된 진통제 복용), 상처 관리 방법(예: 드레싱 유지, 감염 징후 관찰), 그리고 활동 제한 사항(예: 무리한 운동 금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다. 이론적근거 : 수술 후 회복과 관련된 교육은 대상자가 회복 과정에서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예기치 않은 합병증 발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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