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사정 | 주관적 자료 | 1.“머리가 주먹으로 맞은 것처럼 아프다.” 2.“오후엔 오른쪽이 아프더니 밤새 왼쪽이 아파서 한숨도 못잤었요.” 3.“불안하면 머리 아픈게 더 심해져요” 4.“눈이 감기고 몸에 힘이 없다.” 5.“마00님과 지00님이 꼭 나를 해칠 것만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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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적자료 | 1.새벽 4시반에 일어나 간호사실로 찾아와 두통을 호소함. 2.새벽에 2~3번 깨어 간호사실 앞을 서성임. 3.피해 망상으로 인해 마00님과 지00님을 피해다님. 4.피곤하다는 표현을 자주함. 5.본인 스스로 두통의 원인을 불안으로 보고 있고 약에 의해 진정되고 있다고 함. 6.밤에는 자신을 보호해주는 사람이 없다고생각하여 불안함을 감추지 못하고 복도를 계속 서성임. 7.다른 환자분에 대한 강한 두려움을 표현하며 두통이 시작함을 알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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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진단 | 불안 및 두통과 관련된 수면장애 수면장애 :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지속적인 상태로, 신체적 및 정신적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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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목표 | 장기목표 | 1.대상자는 퇴원 시까지 매일 5시간 이상 지속적인 수면을 취하며, 수면 후 피로감이 경감되었다고 표현한다. 2.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불안 및 두통의 정도가 감소되어 수면을 방해받지 않는다고 말한다. 3.대상자는 퇴원 전까지 불안의 원인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적절한 대처 전략을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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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목표 | 1.대상자는 2일 이내 불안감을 완화하기 위한 간호사의 권고에 협조하는 모습을 보인다. 2.대상자는 2일 이내 자신이 불안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긴장완화 방법을 최소 1가지 이상 언급한다. 3.대상자는 3일 이내 “머리가 덜 아프다” 혹은 “어젯밤에는 조금 잘 잤다”와 같이 수면 및 두통 호전에 대한 주관적 표현을 최소 1회 이상 한다. 4.대상자는 3일 이내 수면 중 깨어나는 횟수가 1회 이하로 감소한다. 5.대상자는 3일 이내 병실이나 복도에서 서성이는 빈도가 줄어들며, 안정을 위한 휴식을 취하는 모습을 보인다. 6.대상자는 3일 이내 약물 복용 후 두통이 완화되었거나 불안이 감소되었다고 표현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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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계획 | 간호수행 | 이론적 근거 | ||
진단적 | 1.수면 양상을 매일 문진하고 기록한다. | 대상자는 “눈은 감고 있어도 도통 잠이 안 오고, 오히려 생각이 더 많아지는 것 같다”고 진술하였다. 하루 수면시간은 약 8시간이나, 잠드는 도중 2~4회 정도 자주 깬다고 하였다. “자는 것 같긴 한데 잔 것 같지 않다”고 표현하며, 매일 아침 몸이 무겁고 피로하다는 표현을 자주 하였다. |
수면장애는 수면의 양과 질 모두에 영향을 미치며, 개인의 회복과 정서적 안정에 중대한 역할을 한다. 불면, 잦은 각성은 피로 및 인지 기능 저하를 유발하므로 수면 양상의 정확한 사정은 간호계획 수립의 기초가 된다. | |
진단적 | 2.대상자의 불안 및 두통 정도를 매 회기별 NRS, GAD-7 등으로 사정한다. | 대상자의 불안 정도는 GAD-7 불안 측정 도구를 이용해 사정하였고, 5점 이상으로 불안이 시사되었다. 두통은 NRS 5점으로 호소하여 Prn)Tylenol 500mg 복용했고, 1시간 뒤 전보다 두통이 호전됨을 표현했다. |
불안과 통증은 모두 수면 유지를 방해하는 주요 요인이다. 두통으로 인한 신체적 불편감과 불안의 인지적 자극은 각성을 증가시키므로 정기적 사정은 중재 효과 평가와 조기 대응에 필수적이다. | |
진단적 | 3.서성임, 피로감 호소 여부, 특정 인물에 대한 회피 행동을 관찰하고 기록한다. | 새벽 시간대에 병실 복도와 간호사실 주변을 반복적으로 서성이는 모습이 관찰되었으며, 피곤하다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였다. 또한 특정 인물(마00님, 지00님)에 대해 강한 불안감을 표현하며 해당 인물들을 피해 병실 내 동선을 변경하거나, 그들이 있는 공간을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행동이 관찰되었다. | 관찰된 이상행동은 수면장애의 외현적 신호로 간주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수면장애의 원인 을 간접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 |
치료적 | 4. 처방에 따라 항불안제 및 진통제를 정확히 투약하고 반응을 관찰한다. | 처방에 따라 Po Lorazepam 2mg TID , Tylenol 500mg TID를 투약하였고 대상자 복용 후 입안을 확인하였다. 약물 복용 1시간 후 “머리가 덜 아프고 마음이 좀 편해져서 잠이 와요”라고 표현했다. |
약물요법은 급성 불안과 두통을 빠르게 완화하여 수면의 시작과 유지를 돕는다. 특히 벤조디아제핀계 약물은 GABA 수용체 작용을 통해 중추신경계를 억제하고, 진통제는 통증으로 인한 각성 자극을 줄여 수면 지속을 가능하게 한다. | |
치료적 | 5. 대상자가 편안함을 느끼는 환경을 조성하여 수면에 적절한 분위기를 마련한다. | 대상자 병실의 조명은 조절하였고, 소음 자극이 적은 병실로 이동 후 커튼을 닫고 안정된 환경을 제공하였다 | 환경적 자극은 수면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 요인이다.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은 멜라토닌 분비를 유도하고 자율신경계 안정화를 도와 수면을 촉진한다. | |
치료적 | 6.불안 및 두통 시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 대상자가 두통과 함께 계속 불안해서 잠을 못 자겠어요라고 말하며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을 보여, 곁에 앉아 어떤 상황에서도 도와드릴 수 있으니 안심하라고 말하며 정서적 지지를 하였다. | 정서적 지지를 통해 ‘안전하다’는 인식을 주면 교감신경계 흥분이 감소되고 수면 유도에 도움이 된다. | |
치료적 | 7.보호받고 있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자주 방문하고 존재감을 알린다. | 대상자가 밤마다 불안해하며 자주 깨어나는 양상을 보여, 야간 시간 동안 병실을 주기적으로 순회하며 대상자에게 제가 계속 근처에 있습니다. 불편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요라고 반복적으로 설명하며 안정시켰다. | 피해망상으로 인해 ‘위협받는다’는 생각이 있는 대상자는 수면 시 경계를 늦추지 못한다. 대상자에게 반복적으로 보호받고 있다는 확신을 주는 것은 불안 완화와 수면유지에 핵심적인 중재이다. | |
교육적 | 8. 대상자에게 심호흡, 점진적 근육 이완 등의 이완요법을 교육하고 함께 시행한다. | 대상자에게 불안한 증상이 나타날 때 심호흡법(4초간 코로 들이마시기 → 4초간 숨 멈추기 → 6초간 입으로 천천히 내쉬기)을 설명하고 직접 시범을 보인 뒤 함께 3회 반복하여 시행하였다. 시행 시 숨 쉴 때마다 몸이 조금 이완되는 것 같다라고 말하였고, 시행 후에는 어깨 긴장이 약간 풀린 채 침상에 기대어 안정된 자세로 앉아 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
이완요법은 과도한 교감신경 흥분을 억제하고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하여 불안을 완화시키며, 그 결과 수면 준비 상태를 유도한다. 심박수, 근육 긴장도 감소와 함께 수면의 질이 향상된다. | |
교육적 | 9. 불안을 유발하는 사고와 현실 사이의 차이를 인지하도록 간단히 설명한다. | 밤에는 불안한 생각이 많아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해를 입히려는 사람이 없다는 것을 기억해보세요라고 말하며 사고의 현실성에 대해 설명하였다. | 인지왜곡은 야간에 더욱 과장되며, 이러한 사고는 수면 진입을 방해하는 지속적 긴장을 유발한다. 인지적 접근은 비현실적 사고를 현실적으로 재해석하게 하여 불안과 각성을 줄이고 수면을 가능하게 만든다. | |
교육적 | 10. 수면의 중요성과 휴식 부족이 불안과 두통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점을 교육한다. | 수면과 휴식이 인체의 회복과 정서 안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였다. 특히 깊은 수면 단계에서 뇌와 신경계가 회복되며, 신체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호르몬(코르티솔 등)이 안정된다고 교육하였다. 수면 시간이 충분하지 않거나 수면의 질이 낮을 경우, 뇌는 긴장 상태를 지속하게 되고 이는 불안의 악순환을 만들며 두통을 심화시킬 수 있음을 구체적으로 교육했다. | 수면과 휴식이 인체의 회복과 정서 안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설명하였다. 특히 깊은 수면 단계에서 뇌와 신경계가 회복되며, 신체 스트레스 반응을 조절하는 호르몬(코르티솔 등)이 안정된다고 교육하였다. 수면 시간이 충분하지 않거나 수면의 질이 낮을 경우, 뇌는 긴장 상태를 지속하게 되고 이는 불안의 악순환을 만들며 두통을 심화시킬 수 있음을 구체적으로 교육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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